노벨문학상 작가 한강의 책 10편

노벨문학상 수상 한강의 책 10편을 요약해보기로 합니다. 채식주의자는 우연히 읽어봤는데 나머지는 요약편이라도 읽어보고 줄거리라도 알아볼 생각으로 정리해봤습니다.

한강
1970년 겨울에 태어났다. 1993년 『문학과사회』 겨울호에 시 「서울의 겨울」 외 4편을 발표하고 이듬해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붉은 닻」이 당선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대표 작품으로는 장편소설 『검은 사슴』 『그대의 차가운 손』 『채식주의자』 『바람이 분다, 가라』 『희랍어 시간』 『소년이 온다』 『흰』 『작별하지 않는다』, 소설집 『여수의 사랑』 『내 여자의 열매』 『노랑무늬영원』, 시집 『서랍에 저녁을 넣어 두었다』 등이 있다. 대산문학상,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이상문학상, 동리문학상, 만해문학상, 황순원문학상, 말라파르테 문학상, 김유정문학상, 산클레멘테 문학상, 오늘의젊은예술가상, 한국소설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한국 작가 최초로 2016년에는 『채식주의자』로 인터내셔널 부커상을, 2023년에는 『작별하지 않는다』로 메디치상 외국문학상을 수상했다. 2019년에는 세계 100명의 작가가 작품을 제공해 2114년에 공개하는 노르웨이 ‘미래 도서관’ 프로젝트의 참여 작가로 선정되어 원고를 전달했다. 2024년 한국 작가 최초로 노벨문학상의 주인공이 되었다.

  1. 채식주의자: 영혜는 평범한 삶을 살던 중, 어느 날 갑작스럽게 채식주의자가 되기로 결심합니다. 이 선택은 단순한 식습관의 변화가 아니라, 그녀의 내면에 숨겨진 불안과 갈등을 드러내는 계기가 됩니다. 가족은 영혜의 결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녀는 이로 인해 더욱 고립감을 느낍니다. 영혜는 육체적인 식사를 넘어서 자신이 소비하는 것, 즉 삶의 방식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됩니다. 이러한 내면의 탐구는 그녀에게 고통과 함께 진정한 자유를 느끼게 하지만, 동시에 가족과의 관계를 더욱 복잡하게 만듭니다. 결국 영혜는 자신의 선택이 가져온 결과와 그 선택이 의미하는 바에 대해 깊이 성찰하게 됩니다.
  2. 소년이 온다: 1980년 광주에서 민주화운동의 한가운데 서 있는 소년은 친구들과 함께 거리로 나가지만, 그곳에서 목격한 폭력과 아수라장은 그에게 깊은 충격을 안깁니다. 이 사건은 단순한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 소년의 정체성과 삶의 방향을 송두리째 흔드는 중요한 사건으로 다가옵니다. 친구와 가족의 상실은 그에게 큰 슬픔을 안기고, 소년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키지 못한 무기력함에 괴로워합니다. 그는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기억을 곱씹으며, 사회적 정의와 개인의 책임에 대한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이러한 고뇌를 통해 소년은 성장하고,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3. : 2018년 맨부커 인터네셔널 부문 최종후보작으로 선정된 이 작품은, 2013년 겨울에 기획해 2014년에 완성된 초고를 바탕으로 글의 매무새를 닳도록 만지고 또 어루만져서 2016년 5월에 처음 펴냈던 책이다. 삶과 죽음이라는 경계를 무력하게 만드는 이 소설은 한 권의 시집으로 읽힘에 손색이 없는 65편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강보, 배내옷, 각설탕, 입김, 달, 쌀, 파도, 백지, 백발, 수의…. 작가로부터 불려나온 흰 것의 목록은 총 65개의 이야기로 파생되어 ‘나’와 ‘그녀’와 ‘모든 흰’이라는 세 개의 장 아래 담겨 있다. 한 권의 소설이지만 각 소제목, 흰 것의 목록들 아래 각각의 이야기들이 그 자체로 밀도 있는 완성도를 자랑한다.

    ‘나’에게는 죽은 어머니가 스물세 살에 낳았다 태어난 지 두 시간 만에 죽었다는 ‘언니’의 사연이 있다. 나는 지구의 반대편의 오래된 한 도시로 옮겨온 뒤에도 자꾸만 떠오르는 오래된 기억들에 사로잡힌다. 나에게서 비롯된 이야기는 ‘그녀’에게로 시선을 옮겨간다. 나는 그녀가 나대신 이곳으로 왔다고 생각하고, 그런 그녀를 통해 세상의 흰 것들을 다시금 만나기에 이른다.

  4. ...

  5. 작별하지 않는다: 소설가인 주인공 경하가 꾸었던 꿈의 장면으로 시작한다. 눈 내리는 벌판, 수천 그루의 검은 통나무가 마치 묘비처럼 등성이까지 심겨 있다. 묘지가 여기 있었나, 생각하는 사이 어느 순간 발아래로 물이 차오르고, 그는 무덤들이 모두 바다에 쓸려가기 전에 뼈들을 옮겨야 한다고 생각하며, 하지만 어쩌지 못하는 채로 꿈에서 깬다. 경하는 그것이 그 무렵에 꾸었던 다른 악몽들과 마찬가지로 지난 책에서 다룬 학살에 대한 꿈이리라고 생각하고, 한때 사진과 다큐멘터리 영화 작업을 하다 어머니를 돌보기 위해 제주로 내려가 목공 일을 하는 친구 인선과 함께 그 꿈과 연관된 작업을 영상으로 만들 계획을 세운다. 그러나 그뒤로 몇 해 동안 힘든 시기를 겪고 겨우 삶을 회복하는 사이 계획은 진척되지 못했고, 경하는 자신이 그 꿈을 잘못 이해했다고 마음을 바꾼다.
    그러던 겨울 어느 날, 경하는 병원에 있는 인선으로부터 급한 연락을 받는다. 인선이 통나무 작업을 하던 중 사고로 두 손가락이 잘려 봉합수술을 받은 것. 곧장 병원을 찾은 경하에게 인선은 갑작스레 그날 안에 제주 집에 가 혼자 남은 새를 구해달라고 부탁하고, 그는 인선의 간절한 부탁을 차마 거절하지 못하고 그길로 서둘러 제주로 향한다. 그러나 제주는 때마침 온통 폭설과 강풍에 휩싸여 한 치 앞을 분간할 수 없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발작적으로 찾아오는 고질적인 두통에 시달리며, 경하는 가까스로 마지막 버스를 타고 인선의 마을로 향한다. 그러나 정류장에서도 한참 떨어진 곳에 있는 인선의 집까지 눈길을 헤치고 산을 오르던 길에서 폭설과 어둠에 갇혀 길을 잃는다.

    눈은 거의 언제나 비현실적으로 느껴진다. 그 속력 때문일까, 아름다움 때문일까? 영원처럼 느린 속력으로 눈송이들이 허공에서 떨어질 때, 중요한 일과 중요하지 않은 일이 갑자기 뚜렷하게 구별된다. 어떤 사실들은 무섭도록 분명해진다.(44~45쪽)

    심장이 다시 뛸 거지.
    그렇지, 이 물을 마실 거지.

    천신만고 끝에 도착한 인선의 집에서, 경하는 칠십 년 전 제주에서 벌어진 민간인 학살과 얽힌 인선의 가족사를 마주하게 된다. 온 가족을 잃고 슬퍼할 겨를도 없이 십오 년을 감옥에서 보내야 했던 아버지와, 부모와 동생을 한날한시에 잃고 오빠마저 생사를 알 수 없게 된 채로 언니와 둘이 남겨진 어머니의 이야기를. 그리고 그와 함께, 학살 이후의 시간을 살아내며 오빠의 행적을 찾는 일에 수십 년을 바쳐 끝까지 포기하기를 택하지 않았던 인선의 어머니 정심의 고요한 싸움이, 폭설로 고립된 외딴집의 어둠 속에서 희미한 촛불 아래 떠오른다. 빛과 어둠 사이를 가르며 영원처럼 느리게 하강하는 수천수만의 무심한 눈송이들 속에서, 이곳에 있지 않은 사람을 간절히 생각하는 마음이 그렇게 정심에게서 인선에게로, 인선에게서 경하에게로 스며든다.

    이렇게 눈이 내리면 생각나. 내가 직접 본 것도 아닌데, 그 학교 운동장을 저녁까지 헤매 다녔다는 여자애가. 열일곱 살 먹은 언니가 어른인 줄 알고 그 소맷자락에, 눈을 뜨지도 감지도 못하고 그 팔에 매달려 걸었다는 열세 살 아이가.(87쪽)

    하지만 모든 게 끝난 건 아니야.
    정말 헤어진 건 아니야, 아직은.

    작가는 이 소설이 “지극한 사랑에 대한 소설이기를 빈다”(‘작가의 말’)고 했다. 그 사랑은 우선 마지막까지 사람과 삶에 대한 믿음을 놓지 않았던 인선의 어머니 정심의 마음에 있을 것이다. 그것이 어디가 바닥인지 알 수 없는 막막한 어둠 속에서도 빛을 잃지 않게 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그저 환하고 따뜻하기만 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 또한 우리는 알게 된다. 그 사랑이 지극하고 간절한 만큼 그것은 무엇보다 무서운 고통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말이다.

    뻐근한 사랑이 살갗을 타고 스며들었던 걸 기억해. 골수에 사무치고 심장이 오그라드는…… 그때 알았어. 사랑이 얼마나 무서운 고통인지.(311쪽)

    인선의 어머니 정심이 일평생 그랬던 것처럼, 인선은 어머니의 삶이 자신에게 스며오는 것에 고통스러워하면서도 그 사랑을 외면하지 못하고, 경하 또한 인선의 마음이 자신의 마음으로 겹쳐지는 것에 힘겨워하면서도 그 마음을 내치지 못한다. “이 눈보라를 뚫고 오늘밤 그녀의 집으로 갈 만큼 그 새를 사랑하지 않는다”(88쪽)고, “이런 고통을 느낄 만큼 사랑한 적도 없다”(152쪽)고 고개를 저으면서도 어쩌지 못하고 그 사랑에 손을 내밀어 기어이 고통을 택하는 것이, 그것만이 오직 인간이 인간일 수 있는 길이라고 소설은 말하는지도 모른다. 그것만이 절멸로부터 삶을 지켜내는 길이리라고. 어쩌면 실은 그 부름은 이미 언제나 우리 앞에 와 있었는지도 모른다. 그 사랑을 사랑으로 알아보고 그 손을 잡는 것이 우리의 일이라는 듯이. 그 앞에 조심스레 손을 내밀 때, 그 마음이 닿은 자리가 눈송이처럼 차갑고 동시에 불꽃처럼 뜨거워 영영 잊히지 않는 것은 한강의 소설만이 전할 수 있는 경험이 아닐까. 이렇게 한강의 소설이 우리 앞에 와 있다.

    몇 년 전 누군가 ‘다음에 무엇을 쓸 것이냐’고 물었을 때 사랑에 대한 소설이기를 바란다고 대답했던 것을 기억한다. 지금의 내 마음도 같다. 이것이 지극한 사랑에 대한 소설이기를 빈다. _‘작가의 말’ 중에서

    작가가 소재를 택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반대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한강은 하게 만든다. ‘5월 광주’에 이어 ‘제주 4·3’에도 한강의 문장을 통해서만 표현될 수 있는 영역이 있었다고 믿게 된다.
    학살 이후 실종된 가족을 찾기 위한 생존자의 길고 고요한 투쟁의 서사가 있다. 공간적으로는 제주에서 경산에 이르고, 시간적으로는 반세기를 넘긴다. 폭력에 훼손되고 공포에 짓눌려도 인간은 포기하지 않는다. 작별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이 딸의 눈과 입을 통해 전해진다. 폭력은 육체의 절멸을 기도하지만 기억은 육체 없이 영원하다. 죽은 이를 살려낼 수는 없지만 죽음을 계속 살아 있게 할 수는 있다. 작별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들 곁의 소설가 ‘나’는 생사의 경계 혹은 그 너머에 도달하고서야 그들의 이야기를 듣는다. 이만한 고통만이 진실에 이를 자격을 준다는 듯이, 고통에 도달하는 길은 고통뿐이라는 듯이. 재현의 윤리에 대한 가장 결연한 답변이 여기에 있다.
    언젠가부터 그의 새 소설 앞에서는 숙연한 마음이 된다. 누구나 노력이라는 것을 하고 작가들도 물론 그렇다. 그러나 한강은 매번 사력을 다하고 있다. 신형철(문학평론가)

소설집

연번 표제 출판 연도 출판사 ISBN 비고
1 여수의 사랑 1995 문학과지성사 8932007500 제1 소설집
2 내 여자의 열매 2000 창작과비평사 8936436570 제2 소설집
3 채식주의자 2007 창비 9788936433598 제3 소설집
4 노랑무늬양원 2012 문학과지성사 9788932023533 제4 소설집

산문집·동화·시집

연번 표제 출판 연도 출판사 ISBN 비고
1 내 이름은 태양꽃 2002 문학동네 8982814795 동화 (김세현 화백)
2 붉은 꽃 이야기 2003 열림원 8970633332 동화 (우승우 화백)
3 가만가만 부르는 노래 2007 비채 9788992036276 산문집
4 사랑과, 사랑을 둘러싼 것들 2003 열림원 8970633693 산문기행집
5 눈물상자 2008 문학동네 9788954605816 동화 (봄로야 화백)
6 서랍에 저녁을 넣어 두었다 2013 문학과지성사 9788932024639 시집
7 디 에센셜 : 한강 2022 문학동네 9788954686891 선집 (소설, 시, 산문)

중·단편 소설

표제 연도 발표 지면 비고
붉은 닻 1994 서울신문 등단작
진달래 능선 1994.3 샘이깊은물
질주 1994.5-6 한국문학
야간열차 1994 여름 문예중앙
여수의 사랑 1994 겨울 문학과사회
어둠의 사육제 1995 여름 동서문학
철길을 흐르는 강 1996 봄 문학동네
흰 꽃 1996 여름 하이텔문학관
내 여자의 열매 1997 봄 창작과비평
어느 날 그는 1998 여름 세계의문학
아기 부처 1999 여름 문학과사회
해질녘에 개들은 어떤 기분일까 1999 여름 창작과비평
아홉 개의 이야기 1999 겨울 문학동네
붉은 꽃 속에서 2000 봄 작가세계
회복하는 인간 2001 봄 작가세계
노랑무늬양원 2003 봄 문학동네
채식주의자 2004 여름 창작과비평 『채식주의자 연작』 제1부
몽고반점 2004 가을 문학과사회 『채식주의자 연작』 제2부
나무 불꽃 2005 겨울 문학 판 『채식주의자 연작』 제3부
파란 돌 2006.8 현대문학
왼손 2006 가을 문학수첩
훈자 2009 겨울 세계의문학
에우로파 2012 봄 문예중앙
밝아지기 전에 2012 여름 문학과사회
눈 한송이가 녹는 동안 2015 여름 창작과비평 『눈 3부작』 제1부
작별 2017 겨울 문학과사회 『눈 3부작』 제2부
교토, 파사드 2020 봄 문학과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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