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방법론은 스크럼, 칸반, XP 등 여러 방식이 존재하며 각자 목적에 특화 되어 있다. 스크럼(Scrum) 방법론은 유지보수 보다는 개발에 초점이 맞추어진 애자일 방법론이다. 스크럼(Scrum)이란 미식축구처럼 어깨를 맞대고 횡대를 이루는 자세라고 한다. 백로그와 스프린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애자일 방법론 이해
스크럼이 진행되는 프로세스이다.
제품 백로그 (Product Backlog)
사용자를 조사하여 구현해야 할 사항을 정의한 문서이다. 다양한 요구명세가 있고 우선순위로 나뉘어져있다.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가 작성하는데 수정, 삭제가 가능하다. 제품 책임자는 하나의 스프린트가 끝나면 제품 백로그를 업데이트해서 스프린트 회의때 제시하여야 한다.
제품 백로그 작성
- 우선 순위 있는 요구명세 (구현에 대한 디테일 한 명세는 필요없음)
- 요구 삽입, 수정, 삭제가 가능
- 우선순위 순으로 백로그 작성
스프린트 백로그 (Sprint Backlog)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팀이 모여 하는 스프린트 회의시 결정되는 것으로, 요구사항을 태스크로 구체화 한 문서이다. 테스트 주도 계획이 포함되어야 하며, 원칙 상 수정이 불가하다.
제품 백로그 (Product Backlog) 예시
스프린트 백로그 (Sprint Backlog) 예시
....
스프린트 백로그가 10일로 되어있으니, 스프린트 주기는 2주라고 볼 수 있다.
스프린트 백로그에서 첫번째로 있는 Sallay는 디자인 업무를 맡았고 스프린트에서 해당 태스크의 작업량은 4이다.
날이 지나면 지날수록 태스크 작업량이 줄어드는게 보인다.
이를 바탕으로 번다운 차트를 작성할 수 있다 (Burndown Chart)
번다운 차트의 X축은 스프린트를 구성하는 일자이고, y축은 잔여 작업량이다.
스프린트가 종료에 가까워 질수록 작업량은 감소한다.
번다운 차트를 통해 태스크 진행 상태를 추적할 수 있고, 현재 상태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